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턱걸이 효과 및 운동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턱걸이 효과턱걸이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헬스를 끊고 한달이 지났지만 빠지는 날이 더 많네요.. 이놈의 야근이 문제 ㅠㅠ 하지만 틈틈이 나가면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시간이 날 때마다 나가고 있습니다.



턱걸이는 제가 좋아하는 운동중에 하나 인데요.

그럼 턱걸이의 효과와 운동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턱걸이 효과 먼저 알아볼게요~^^


첫번째. 근육의 지구력 향상과 메인 사진과 같이 멋진(?ㅋㅋ) 뒤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턱걸이는 왠만한 근력 가지고는 단 한번도 못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매일 연습하면 갯수가 점차 늘어나고 근력과 근지구력이 향상 됩니다. 또한 상체의 멋진 뒤태를 만들어 주는데요~ 메인사진처럼 되지는 않겠지만...ㅋㅋ 열심히 노력 중 입니다. 역시 노력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 상체의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턱걸이를 해보면 상체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상체의 근육 중에 삼각근, 광배근, 상완이두근, 전완근, 대흉근 등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뭐 거의 다 도움을 주네요^^ 상체 운동에 있어서 턱걸이 만큼 좋은 운동도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역삼각형을 만들어주는 광배근이 제일 많이 발달을 하지요.



세번째. 사람의 뼈는 성장판이 닫히면 더이상 커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천적으로 좁은 어깨를 넓히려면 근육을 두껍게 해주어 넓어 보이게 해주는 건데요. 남자는 본능적으로 강해 보이길 원한다 합니다.



턱걸이를 꾸준하게 해주다 보면 광배근이 발달을 해서 등판이 넓게 보이게 되며 그에따라 어깨도 덩달아 넓어 보이게 되는 효과가 있어요^^



다음은 턱걸이 운동법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턱걸이를 하는 사람마다 약간의 의견 차이들이 있지만 FM으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처음 턱걸이를 시작하면 근력이 약해 한번도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럴 땐 매달리기를 먼저 해보셔야 합니다. 이것 조차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턱걸이를 시작하려면 30초에서~60초 정도 매달리는 연습을 충분히 하고 근육이 익숙해 지면 턱걸이를 시작하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철봉에 턱을 걸고 5초 이상 버티기를 해보세요. 매달리기를 어느정도 마스터 했다면 버티기로 5초~10초 5세트를 반복 해주세요. 처음에는 팔힘 만으로는 버티기 힘들다면 점프를 하여 매달려도됩니다.


버티기를 마스터 했다면 철봉에 매달렸다가 천천히 내려오는 네거티브 턱걸이를 해줍니다. 요점은 천천히 내려와야 하며 속도를 동일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철봉에 올라갈 땐 점프를 하거나 받침대를 이용하여 올라간 다음 내려올때만 천천히 내려오는 것 인데요. 매일 꾸준히 5개씩 5세트를 해주면 나중에는 점프를 뛰지 않아도 턱걸이가 가능해 집니다.



위의 운동법들이 적응이 됐다면 이제 턱걸이를 2개 이상 할 수 있다는 건데요~ 턱걸이의 효과를 보지 위해서 두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하나는 친업(chin up) 인데요 친업은 갓 턱걸이를 시작한 분들이 하면 좋은 자세 입니다. 철봉을 잡은 손바닥이 얼굴을 향하는 자세 입니다. 어깨 넓이 정도로 벌려서 턱걸이를 해주면 됩니다.


다음은 풀업(pull up) 인데요. 친업 같은 경우 손바닥이 얼굴쪽으로 향하였지만 풀업 같은 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손등이 보이게 하는 자세 입니다. 보통 풀업이 친업보다 더 힘이 든데요. 친업이 어느정도 익숙해졌을 때 쯤에 풀업으로 바꿔 주시고 운동을 하면 광배근이 발달 하는게 눈에 보이실 겁니다^^



오늘은 턱걸이 효과 / 턱걸이 운동법 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정말 운동은 인내심이 필요한 활동인 것 같습니다. 왠만해서는 사진들과 같은 등짝을 가질 수 없죠. 피나는 노력의 결과물이 우리들의 인생을 보는 것 같습니다. 노력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모두 몸짱 되세요~!